본문 바로가기
시작안내 -  상단 공통영역에 PUBLIC MALL  정보 영역 및 컨트롤 영역에 배너, 시작하기 버튼 하단 공통영역에 한국어,영어,중국어,일본어, 접근성 선택 버튼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유통을 시작하는 방법을 명확히 안내해야 한다.
- 명확한 색대비, 아이콘, 텍스트를 활용하여 광고/정보 영역과 유통을 시작하는 버튼을 시각적으로 명확히 구분한다. 광고/정보 화면과 공간적으로 분리하여 적용해야 한다.
기본선택(차량, 시작) -  상단 공통영역에 처음으로 버튼 PUBLIC MALL, 선택 언어, 직원호출 버튼, 단계표시:1.차량번호 입력, 2.내역확인, 3.결제하기, 4.완료 중 차량번호 입력 단계  정보 영역 및 컨트롤 영역 : 차량번호 뒤 4자리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4자리 입력, 입력에 1~9, 전체 지우기, 한개 지우기, 확인 버튼   하단 공통영역에 이전 버튼, 접근성 선택 버튼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바코드 스캔을 사용하는 경우, 이에 대한 위치/사용 방법을 시각적 혹은 비시각적 안내를 통해 제공해야 한다.

□ 제품 소개를 이미지와 함께 제공한다.

□ 선택된 제품은 아래로 하나씩 누적된다.
- 주문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표시해야 하고, 상하 페이징 방식으로 확장한다.

□ 주문 선택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.
- 제품 선택 시 선택이 제대로 되었는지 시각, 청각, 촉각 등을 활용하여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.

□ 제품이 추가되었을 때, 지시등을 함께 표시해야 한다.
- 청각장애인과 고령자가 무인정보단말기의 반응을 인지하기 편할 수 있다.

□ 주문 내역에서 옵션 변경, 삭제 버튼을 제공해준다.
기본선택(차량, 완료) -  상단 공통영역에 처음으로 버튼 PUBLIC MALL, 선택 언어, 직원호출 버튼, 단계표시:1.차량번호 입력, 2.내역확인, 3.결제하기, 4.완료 중 차량번호 입력 단계  정보 영역 및 컨트롤 영역 : 차량번호 뒤 4자리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4자리 입력 1234, 입력에 1~9, 전체 지우기, 한개 지우기, 확인 버튼   하단 공통영역에 이전 버튼, 접근성 선택 버튼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바코드 스캔을 사용하는 경우, 이에 대한 위치/사용 방법을 시각적 혹은 비시각적 안내를 통해 제공해야 한다.

□ 제품 소개를 이미지와 함께 제공한다.

□ 선택된 제품은 아래로 하나씩 누적된다.
- 주문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표시해야 하고, 상하 페이징 방식으로 확장한다.

□ 주문 선택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.
- 제품 선택 시 선택이 제대로 되었는지 시각, 청각, 촉각 등을 활용하여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.

□ 제품이 추가되었을 때, 지시등을 함께 표시해야 한다.
- 청각장애인과 고령자가 무인정보단말기의 반응을 인지하기 편할 수 있다.

□ 주문 내역에서 옵션 변경, 삭제 버튼을 제공해준다.
내역확인 -  상단 공통영역에 처음으로 버튼 PUBLIC MALL, 선택 언어, 직원호출 버튼, 단계표시:1.차량번호 입력, 2.내역확인, 3.결제하기, 4.완료 중 내역확인 단계  정보 영역 및 컨트롤 영역 :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다음 버튼을 눌러 결제하세요 차량번호 123가 1124 결제금액 15,000원 결제내역 할인금액 12,000원 사전정산 0원 주차내역 진입 시각 2023-12-31, 12:52 주차시간 총 4시간 12분 결제하기 버튼  하단 공통영역에 이전 버튼, 접근성 선택 버튼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선택된 제품은 수정하거나 쉽게 삭제할 수 있어야 한다.
- 선택된 정보에 대해 수량을 변경할 수 있어야 하고, 개별 혹은 전체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.

□ 컨트롤 터치의 결과를 명확히 알려주는 문구를 사용해야 한다.
- ‘확인’, ‘다음’ 보다는 ‘대출하기’, ‘결제하기’와 같은 문구를 제공해줘야 한다.

□ 중요한 정보와 그 외 정보는 명확히 구분한다.
- 결제와 직접 관련이 되는 정보(예. 결제금액, 수량 등)는 강조하여 시각적으로 명확히 구분한다. 접근성을 고려하여 강조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음성 및 수어로 안내해야 한다.
결제하기(방법선택, 5버튼) -  상단 공통영역에 처음으로 버튼 PUBLIC MALL, 선택 언어, 직원호출 버튼, 단계표시:1.차량번호 입력, 2.내역확인, 3.결제하기, 4.완료 중 결제하기 단계  정보 영역 및 컨트롤 영역 : 결제 방법을 선택하세요 총결제 금액 | 3,000원 신용카드, 페이, 모바일쿠폰, 바코드 할인, 키프트카드 버튼 ?기프트 카드 : 금액이 충전 된 실물 카드  하단 공통영역에 이전 버튼, 접근성 선택 버튼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결제 방법 선택 화면은 이미지와 글자가 포함된 컨트롤로 제공한다.
-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(혹은 아이콘)과 글자를 함께 버튼식으로 제공하며, 그리드뷰로 배치하여 탐색하기 쉽도록 제공한다. 결제금액도 같이 표시해야 한다.

□ 카드 인식기의 위치, 카드 삽입 방향, 카드 면에 대해 안내를 해준다.
- 매체를 삽입하는 과정에서 원활한 삽입을 도와주는 모양으로 되어있거나 가이드를 제공해야 한다. 인식되었을 때 시각적, 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.

□ 카드 결제 승인 상태를 보여주기 위해 승인 요청 문구 및 진행 막대가 잘 보이도록 표시해야 한다.

□ 카드 삽입 방향이 잘못되었을 경우, 곧바로 삽입된 매체를 배출하고 오류 메시지 및 음성 메시지를 발생시켜야 한다.
결제하기(결제) -  상단 공통영역에 처음으로 버튼 PUBLIC MALL, 선택 언어, 직원호출 버튼, 단계표시:1.차량번호 입력, 2.내역확인, 3.결제하기, 4.완료 중 결제하기 단계  정보 영역 및 컨트롤 영역 : 우측 하단의 카드리더기에 카드를 끝까지 삽입해주세요 신용카드결제  하단 공통영역에 이전 버튼, 접근성 선택 버튼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결제 방법 선택 화면은 이미지와 글자가 포함된 컨트롤로 제공한다.
-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(혹은 아이콘)과 글자를 함께 버튼식으로 제공하며, 그리드뷰로 배치하여 탐색하기 쉽도록 제공한다. 결제금액도 같이 표시해야 한다.

□ 카드 인식기의 위치, 카드 삽입 방향, 카드 면에 대해 안내를 해준다.
- 매체를 삽입하는 과정에서 원활한 삽입을 도와주는 모양으로 되어있거나 가이드를 제공해야 한다. 인식되었을 때 시각적, 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.

□ 카드 결제 승인 상태를 보여주기 위해 승인 요청 문구 및 진행 막대가 잘 보이도록 표시해야 한다.

□ 카드 삽입 방향이 잘못되었을 경우, 곧바로 삽입된 매체를 배출하고 오류 메시지 및 음성 메시지를 발생시켜야 한다.
완료(영수증 출력 여부) -  상단 공통영역에 처음으로 버튼 PUBLIC MALL, 선택 언어, 직원호출 버튼, 단계표시:1.차량번호 입력, 2.내역확인, 3.결제하기, 4.완료 중 완료 단계  정보 영역 및 컨트롤 영역 : 정산이 완료되었습니다 영수증을 출력하시겠습니까? 아니요 예 버튼  하단 공통영역에 이전 버튼, 접근성 선택 버튼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매체가 출력되는 경우, 출력이 완료되었다는 글자 안내와 음성 메시지를 제공해야 한다.

□ 과업의 완료 여부를 명확하게 알려주며, 카드와 같은 소지품을 잊지 않게 가져가도록 안내해야 한다.
완료(영수증 출력) - 상단 공통영역: 처음으로 버튼, PUBLIC MALL, 선택 언어, 직원호출 버튼, 정보영역 및 컨트롤 영역: 영수증 출력중, 잊으신 물건 없이 안녕히 가세요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매체가 출력되는 경우, 출력이 완료되었다는 글자 안내와 음성 메시지를 제공해야 한다.

□ 과업의 완료 여부를 명확하게 알려주며, 카드와 같은 소지품을 잊지 않게 가져가도록 안내해야 한다.
완료 - 상단 공통영역 : 처음으로 버튼, PUBLIC MALL, 선택 언어, 직원호출 버튼 정보영역 및 컨트롤 영역 :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잊으신 물건 없이 안녕히 가세요

사용성 체크리스트

□ 매체가 출력되는 경우, 출력이 완료되었다는 글자 안내와 음성 메시지를 제공해야 한다.

□ 과업의 완료 여부를 명확하게 알려주며, 카드와 같은 소지품을 잊지 않게 가져가도록 안내해야 한다.
자료 담당자
김민수 책임
전화번호
053-230-1380
최근자료수정일
2024-03-25

이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?

사용편의성 만족도